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올해 입시에서 의대증원을 잘 활용하면 서성한 갈 학생도 지방약대는 충분히 갈 수 있다

2024.05.19 11:28

호수8

조회수 200

댓글 0

올해 2025입시에서 의대 증원이 1500명 증원이 되는 바람에 큰 여파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작년 8~9만명 수준의 반수생이 우선 10만명을 훌쩍 넘을 것으로 보인다. (전체 재수생은 15만에서 17~18만선으로)

특히, 지방에서 내신이 아주 좋은 학생들 중 현재 SKY나 서성한 그리고 지방 치약한수 1,2학년 학생들이 올해 휴학을 하지 않고 반수를 하면서 한번 더 대학에 응시해 볼 것이다. 지방 의치약한수 지역인재를 중심으로 ..


고3들도 그렇다. 올해 증원이 무산되고 내년에 2000명 증원이라고 했으면 더 광폭 상향지원을 했겠지만, 올해 떨어져도 내년에 더 대학가기 쉽기 때문에 올해 다들 마구 상향지원할 것이다. 특히, 정시 전형은...


재수, 3수, N수 재수생도 정시 전형에 의치한약수 상향지원하는 학생들이 넘쳐날 것이다.


이에 따라 정시 커트라인이 요동을 칠 것이고, 정시 지방대 치약한수 경쟁율이 의대 증원에 불구하고 다소 높아질 수 있다. 


교과로 진학한 학생은 성적이 그대로 있고, 학종도 활동이 그대로 있다. 지방이라면 그냥 작년 만큼만 해도 지역인재 전형으로 운 좋게 합격할 수 있다.


정시도 그렇다. 보통 재수해서 1~2개 더 맞으면 한 단계 대학을 올린다. 약대에서 치의예나 지방약대에서 수도권 약대로... 서성한 생명계열에서 연고대 생명계열로..


그러나 올해는 다르다. 비슷하게 맞아도 한 단계 더 대학을 올린다. 1~2개 더 맞으면 서성한 합격했던 친구가 올해는 지방 약대도 합격할 수 있다.


왜 재수를 안 하겠는가? 재수가 급증하는 것은 불을 보듯 하다.


따라서 올해 수능보는 재수생이 사상 최대로 커질 것이다. 예년의 15만명 수준을 크게 웃돌 것으로 보인다.


만약 올해 재수생이 너무 많이 늘어나면 현역인 고3생들이 수능최저 맞추는 문제로 큰 고생을 할 전망이다.

​이러저러한 이유로 올해 수능 응시생 수가 최근 몇년래로 최고로 많은 학생수가 전망된다.


최상위권 재수생이 급증하면 일반고 고3에게는 수능최저 맞추는 데 아주 불리한 이야기이다.


작년 수능 영어시험의 악몽이 재현될 수 있다. 작년에 수능에 영어가 너무 어려워서 대거 수능최저를 못 맞추는 사태가 벌어졌었다. 


2025입시에서 의대가 1500명 증원된다.


올해 치약한수 4000명중 1000명이 지방 의대로 이동할 것이며, SKY 이공계 등에서 500명이 지방 의대로 이동할 것이다.


다시 말해서 의대 떨어지고 치약한수 가야할 1000명이 의대에 합격하고, 의대 떨어지고 SKY 갈 500명이 의대 합격한다.


그리고 연쇄적으로 치약한수에 의대로 간 1000명은 SKY나 서성한 이공계에서 또 이동할 것이다.


주의할 점은 서울권 의치약한수는 커트라인에 큰 변화가 없을 것이다. (예년과 비슷하다)


주로 지방대학 의치약한수와 SKY 서성한 이공계가 연쇄 이동의 파장이 예상된다.


증원되는 수도권 의대 4개 대 중에는 성균관대 의대가 크게 늘어나기 때문에 약간의 변수이다.


결론적으로 지방대학 중심으로 치약한수 커트라인이 폭락할 것이며, SKY 이공계, 특히 생명계열 학과들은 더 폭락할 것이다.


서울대 생명계열이 가장 폭락할 것이며, 다음은 연고대 생명계열, 그 다음은 서성한 생명계열이 폭락할 것이다.


예전에 서성한 생명공학 계열에 갈 학생이 교과나 학종으로 지방대 약학과나 SKY 생명공학 계열 학과에 합격하는 사례가 속출할 것으로 보인다.


이건 생각보다 엄청난 블랙홀과 같다.


바로 의대로 이동하던, 치약한수를 거쳐서 이동하던 결국 의대 1500명이 추가되는 부분이 SKY 이공계에서 이동하게 될 것이다.


올해 입시 꼭 대박나세요. 

목록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호수8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