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MZ세대는 누구? 한국인의 세대별 소비동기가 궁금할 때 읽어야 할 책 세대욕망

2024.04.28 10:50

흑상어쌤

조회수 103

댓글 0


"너 T발 C야?"

최근 유튜브를 보다가 알았는데 "너 MBTI가 T야?"라는 뜻의 비속어라고 하더군요.


저는 혈액형이나 MBTI로 사람의 성향을 구분하는 것을 그다지 믿거나 재미있어하는 편은 아닙니다. 그 이유는 그렇게 판단하기는 변수와 오류가 너무 많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MBTI와는 다르지만 사회, 경제 뉴스에서 2030대를 'MZ세대'라고 묶어서 이야기 할 때도 선뜻 동의하기 어려운 내용을 종종 발견합니다.

같은 나이라도 친구끼리 성향이 천차만별인데


2030대를 함께 묶어서 일반화하는 것은 많은 오류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유행이나 사회적 현상에 대해 어느정도 세대별 공통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요즘 이런게 인기 구나' 정도로 넘어갈 수 있는 이야기라면 괜찮습니다. 하지만 큰 비용과 시간, 노력이 투자되는 마케팅을 할 때 타깃 분석을 '2030남성 또는 여성' 'MZ세대'와 같이 묶어서 하게 되면 이때는 문제가 생깁니다.


내 상품과 서비스이 타깃이 누구인지 불분명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M세대와 Z세대를 구분할 때의 나이차는 크게 15년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졸업, 취업, 결혼, 자녀 등)한 두 살 나이 차이가 나도 세대차이가 날 수 있고 라이프 스타일이 다를 수 있는데 말입니다.


오늘은 모호한 세대별 특성과 성향을 조금이라도 논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책이 출간되어 소개드립니다. 한국인의 세대별 동기부여를 밝히는 방법론과 인사이트가 담겨있는 책입니다.


* 한 권의 책 : 세대욕망, 대홍기획 데이터인사이트팀 강승혜, 이수진, 채수정

* 한 개의 메시지 : 소비는 개인의 정체성과 사회적 지위를 드러내는 수단이 되고 있다

* 한 번의 실행 : 잠재 고객의 소비 동기를 파악하고 브랜딩, 마케팅, 세일즈 전략에 활용하자


누구보다 소비자 분석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는 사람들이 저자라는 점에서 이 책이 주는 인사이트에 신뢰감을 더해줍니다.


특히 기업의 브랜드, 마케팅, 세일즈 담당자와 광고 및 마케팅 대행사 임직원분들에게 추천드리며 한국인의 세대별 소비 동기가 무엇인지 궁금한 분들에게도 추천드립니다.



* 한국인의 소비를 이끄는 소비 동기 7가지

- 향유하는 소비 : 문화생활과 여가 활동, 고급스러운 경험을 중시하며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소비 성향

- 의식 있는 소비 : 환경, 윤리적 생산, 건강 등에 대한 관심을 소비에 반영하는 지속 가능한 소비 성향

- 자기향상 소비 : 개인의 성장과 자기 계발을 중시하며 교육과 취미 활동에 투자하는 소비 성향

- 자기 관리 소비 : 건강한 생활습관 유지와 외모 관리에 투자하여 자신감과 행복을 증진시키려는 소비 성향

- 탐구하는 소비 : 호기심과 탐구심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추구하는 소비 성향

- 유행 대세 소비 : 대중적 인기와 사회적 인정을 받은 최신 트렌드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 성향

- 대비하는 소비 : 경제적 불확실성에 대비해 가성비와 실용성을 중시하는 합리적 소비 성향


* 지속적 생명력을 가질 비즈니스 테마 6가지

- 불황형 소비의 활성화 : 소비자들의 내면적 이유가 아니라 경제 변수라는 외부적 요인에 의해 활성화되는 유일한 소비 동기

- 그래도 포기할 수 없는 여가, 여행 : 여행의 니즈는 '설렘에서 경험'으로 진화 중

- 로컬리즘, 유일성과 경험의 결합 : 로컬 감성에 대한 갈망은 곧 '진짜'에 대한 갈망이다

- 반려정서의 확장 : 펜데믹 이후 전통적 관계가 옅어지면서 도리어 '반려'의 대상은 더욱 확장되고 애착은 한층 깊어지는 경향을 띤다

- 불황이 없는 산업, 팬덤 비즈니스 : 좀더 전략적이고 체계화된 팬덤 비즈니스로 진화 중이다. '진짜 돈을 쓸 찐 팬을 얼마나 가지고 있느냐'를 봐야 한다

- 팬데믹의 유산, 절제와 관리 : 펜데믹 이후 건강에 대한 민감성이 높아진 것과 관련이 깊다.

세대욕망

대홍기획 데이터인사이트팀,강승혜,이수진,채수정한스미디어2024년 3월4점

분명 구별되는 특징을 보인다. 같은 한국인이어도 1997년 IMF 외환위기 당시 회사원이나 대학생이었는지, 초등학생이었는지 혹은 이제 갓 태어난 신생아였는지에 따라 다르게 인식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대홍기획의 데이터인사이트팀이 쓴 『세대욕망: 알파에서 베이비부머까지 데이터로 읽어낸 욕망의 방향』은 시대 경험을 달리하는 한국의 각 세대가 보이는 소비 패턴 데이터를 통해 요즘 한국인들은 과연 어떻게 사고(思考)하고 무엇을 원하는지 면밀하게 분석하고 있다

세대욕망MZ세대소비자심리학통계흑상어쌤대홍기획마케팅책마케팅마케팅초보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흑상어쌤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