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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릭을 부르는 블로그 제목, 숨겨져 있던 심리!

2024.04.25 11:38

조이래빗

조회수 915

댓글 11

클릭을 부르는 블로그 제목, 숨겨져있던 심리!


기다리던 봄이 성큼 다가왔어요! 🌷

잠자고 있던 블로그, 함께 깨워볼까요?




1. 블로그 제목 개요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하고 업로드를 완료하고 난 뒤

다른 이용자들에게 제일 먼저 보이는 부분이 무엇일까요?



어떤 제목을 짓느냐에  따라

여러분이 작성한 포스팅을 읽을지, 말지 결정됩니다.



오늘은 이용자들과 이웃들의 발걸음을 잡을 수 있는

제목을 작성할 때, 숨겨진 의도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1. 마음을 움직이는 블로그 제목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서 먼저, 두 가지 제목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이라면 어떤 제목의 포스팅을 클릭하실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당연히 B 포스팅의 제목을 먼저 클릭할 겁니다. 



제목이 포스팅으로 들어오는 문과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제목의 숨겨진 의도를 파악하고, 노하우를 알고 제목을 작성한다면

블로그 조회수 증가 확률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여러분이 선택했던 포스팅들은

누를 수 밖에 없던 제목에 숨겨진 의도가 있었습니다.

여러분들도 몰랐던 제목 작성에 숨겨진 의도를 

지금부터 파악해보겠습니다. 

 (출처 : unsplash)




2. 심리 파악하기

2-1. 궁금증 녹여내기

대부분의 검색 이용자들이 포스팅을 클릭하는 이유는

궁금한 내용의 정보를 획득하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궁금한 내용을 제목에 그대로 녹여낸다면

정보를 찾는 사람의 입장에서 "그래, 내가 궁금했던 내용이 이거였어!" 마음과 함께

이용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게 됩니다.



[예시1-궁금증 녹여내기]



이용자가 궁금해 하던 내용이 그대로 제목에 담겨있기 때문에

당연히 B제목을 클릭하게 될 것이고, 포스팅 퀄리티까지 좋다면

○○ 정형외과까지 찾아가 진료를 보게되면서

매출까지 이어지는 좋은 상황으로 연결됩니다. 





2-2. 얻을 수 있는 이익 제시하기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들의 활동을 통해 유익한 정보와 이익을 얻고 싶어합니다.

제목에서 기대하는 유익한 things 를 기대하게 된다면

그 의도가 녹여져 있는 제목을 클릭하게 됩니다. 



[예시2-얻을 수 있는 이익 제시하기]


명확하게 이득이 제시되어있는 A라는 제목을 클릭하게 될 겁니다. 

제목에 확실한 유익을 제공한다면 사람들의 발길을 잡기에 충분한 힘이 생깁니다.





2-3. 검증된 출처 제시하기

이 숨겨진 의도는 신뢰성을 기반으로 작성하게 됩니다.


고객들은 다른 사람들에게도 인정받고 검증된 것을 확인하고

이용하는 심리가 있습니다. 그 심리가 가장 많이 녹아있는 곳이 [리뷰]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어떤 평가를 하고 있는지 살펴본 뒤, 괜찮다면

그 업체/서비스를 이용합니다. 



그 의도를 담은 제목을 선택해보시기 바랍니다.



[예시3-검증된 출처 제시하기]



많은 사람들이 합격하고, 

합격한 사람들의 만족도까지 1위라고 하니

A 포스팅을 읽고 학원 강의를 선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대중들이 자신들의 업체/서비스를 이용했다는 것을 어필하는 제목은

신뢰성이 기반 되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마음을 충분히 움직일 수 있습니다. 




2-4. 예상하지 못한 반전 담아내기

이 의도를 쉽게 설명하자면

원하는 정보를 찾는 과정에서 기대하는 제목과 반대로 작성하면서

제목을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호기심을 유발하도록 만듭니다.


[예시4-예상하지 못한 반전 담아내기]


B 포스팅부터 클릭하게 될겁니다.

왜냐하면 어떠한 정보를 얻기 원한다면

그 정보에 대해서 완전히 처음으로 접하는 사람들을 제외한다면

기본적인 정보는 알고 있을 겁니다. 



그럼에도 정보를 검색하는 이유는 핵심적인 정보를 얻고

다른 사람들의 노하우를 통해 해서는 안 될 것들을 알고

실패 경험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알고 있는 식상한 정보 보다는

'이렇게 하지 말라고? 그런 것들이 뭐가 있지?' 라는 마음으로

포스팅을 클릭하도록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2-5. 글을 꼭 볼 수 있는 사람들을 공략한다.

사람들은 자기에게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얻고자 검색합니다.

그래서 타겟을 정하지 않고 대중들을 겨냥한 제목보다는

제목이 자신이 해당된다고 생각하면 클릭하게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설명하고자 하는 정보에 대해서 꼭 필요로 하는 사람, 

궁금해 할 사람들을 확정하고 해당되는 대상들을 첨부해서

작성하는 제목들이 있습니다.


[예시5-글을 꼭 볼 수 있는 사람들을 공략한다.]



고민하지 않고, B의 제목을 클릭할겁니다.

정확하게 M자 탈모를 겪는 20대를 겨냥했고,

지금부터 관리하지 못하면 늦는다는 경고까지 담은 제목이기에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기 충분합니다.





3. 결론 - 마음을 읽었다면 이제는 적용으로!

그동안 여러분이 클릭했던 제목에는 다음과 같은 의도가 숨겨져 있었습니다.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제목이 클릭을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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