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중국마케팅] 중국 마케팅을 시작한 국내 주요 호텔

2024.05.13 13:04

주식회사차이커

조회수 190

댓글 0

안녕하세요! 중국 SNS 마케팅을 전문으로 하는 차이커(CH!KO)마케팅입니다

코로나 이후 중화권 관광객들의 변화된 소비패턴이 눈에 띄게 차이 납니다. 기존에는 유커(단체관광객)로 면세, 쇼핑에 치중된 여행이 대부분이었다면, 최근에는 싼커(개별관광객)가 증가하고, 개인, 친구끼리의 여행을 오면서 한국의 핫플레이스를 주로 찾으려는 심리가 강해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호텔업계에서도 볼거리, 즐길 거리를 색다르게 제공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의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중국 관광객 트렌드에 맞추어 고객 유치를 위해 차별화된 마케팅 방안을 세우는 한국의 주요 호텔을 소개합니다.


-------------

Ⅰ. 넷플릭스 '솔로지옥3'의 촬영지, <제주 그랜드 하얏트>

중화권 국가에서 넷플릭스 ‘솔로지옥’의 인기가 대단합니다. 샤오홍슈에서 솔로지옥(单身即地狱)으로 검색된 키워드만 3만 건 이상이 되며, 솔로지옥 관련 게시물은 높은 인기를 얻으며, 데이트 장소, 패션, 출연자의 일상까지 상당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덩달아 '솔로지옥 3' 내 '천국도' 배경이 된 제주 드림 타워 복합 리조트인 그랜드 하얏트 호텔의 인기도 치솟고 있는데요. 제주드림타워는 최근 종영한 솔로지옥 시즌 3의 천국도 촬영지로 알려지면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엄청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1월 12일 방송이 공개된 이후 홍콩, 대만, 일본 등 주요 아시아 국가에서 해당 프로그램이 넷플릭스 시청 순위 '톱10'에 오르며 개별 관광객들의 문의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기몰이로 인해 1월 비수기 시즌임에도 불구하고 ‘그랜드 하얏트 제주’ 네이버 검색량이 12월 대비 36% 이상 급증했다고 롯데관광개발은 밝혔습니다. 외국인 관광객 증가세 속 지난 4분기 카지노 부문 순 매출은 519억 원으로, 2분기 연속 500억 원대를 돌파했습니다. 그중 주목할 만한 점은 12월 외국인 호텔 투숙만 1만 5333실로 전년 동월 대비 164% 상승했다는 것입니다. 외국인 점유율이 58%에 달하는 호텔은 국내에서 제주 그랜드 하얏트 호텔이 유일합니다. 관계자는 “제주 드림타워 복합 리조트뿐 아니라 제주에 대한 관심도 크게 높아지고 있는 것 같다"라며 “특히 투숙객 중 60% 가까이 외국인 관광객이 차지한다. 앞으로 더 많은 한류 관광객들이 올 것 같다"라고 기대를 전했습니다. 


Ⅱ. ​중국 대표 여행 어플에 이름을 올린, <소공동 코트야드 메리어트 호텔>

서울 소공동 코트야드 메리어트(Marriott, 万豪酒店)는 2023년 10월 알리바바 그룹 계열의 온라인 여행 서비스 업체인 플리기(Fliggy,飞猪, 페이주)를 통해 객실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플리기는 중국 최대 규모의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에서 운영하는 여행 플랫폼인 만큼 전체 회원 수만 5억 명 이상에 이르는 중국 대표 여행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항공권 예약과 숙박시설 예약 등 모두 한 번에 가능한 중국판 익스피디아, 또는 아고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플리기 이용자의 절반 이상이 90년 대생으로, 중국인 MZ 세대의 개별 관광객들을 타겟한 마케팅으로 전략을 세운 것입니다. 


호텔 담당자는 "소공동 코트야드 메리어트가 중국 현지 플랫폼에 마케팅을 한 건 처음"이라며 "2023년 하반기부터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본사의 지원 아래 중국 개별 관광객 타겟 마케팅을 적극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현지화 전략을 통한 호텔 마케팅이 더욱 성행할 것이라고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Ⅲ. 럭셔리 여행의 끝판왕, <조선호텔앤리조트>

럭셔리 여행을 계획하는 관광객을 위한 상품도 등장합니다. 조선호텔앤리조트는 2024년 유명 예술작가와 협업한 호텔 패키지를 전격 선보입니다. ‘김시영 아뜰리에 프라이빗 아트 투어’로 명칭 된 이 패키지는 한진관광의 럭셔리 여행 브랜드인 칼팍(KALPAK)과 협업하여 조선 팰리스 서울 강남, 럭셔리 컬렉션 호텔과 웨스틴 조선 서울의 스위트 객실에 투숙하며 강원도 홍천에 위치한 ‘김시영 아뜰리에’를 방문해 갤러리 투어 및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콘텐츠로 구성된 상품입니다. 이번 아트투어는 럭셔리 아트에 관심이 높은 국내 고객 및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특화상품으로 아름다운 한국 문화와 예술, 호텔의 섬세한 서비스를 통해 럭셔리 여행을 경험하게 합니다. 상품 가격만 200만원대가 넘어 조선호텔앤리조트가 판매한 객실 상품 가운데 최고가 상품을 갱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Ⅳ. 샤오홍슈를 통해 보는 한국호텔의 인기

샤오홍슈에서 '한국호텔'(韩国酒店) 키워드로 검색 하였을때 이미 15만 건 이상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연관 검색으로 한국호텔서울, 한국호텔홍대 등 지역을 선정하여 검색하는 이들도 꽤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 내 대형 호텔의 리뷰 게시물 뿐 아니라, 인천에 위치한 호텔, 강원도 속초에 위치한 호텔, 에어비엔비 후기까지 많은 리뷰가 남겨있습니다. 댓글을 통해 관심 있는 이들과 소통하며, 정확한 주소 및 예약 방법과 숙박 후기를 확인하는 샤오홍슈 사용자들도 있습니다. 샤오홍슈에서 한국호텔에 대한 검색을 마친 관광객들이 호텔 홈페이지나 기타 예약 플랫폼을 통해 숙소를 예약하고, 한국을 방문하고 있습니다. 솔로지옥으로 유명해진 제주도의 그랜드 하얏트 호텔의 리뷰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샤오홍슈에 '제주 그랜드 하얏트'(济州君悦)를 검색하니 24년 1월 한달간  업로드된 게시물의 수만 100여건이 넘습니다. 실시간으로 업로드되는 게시물이 생기면서 제주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 대한 중국인들의 관심이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중국 관광객의 니즈(Needs)를 파악하고, 발 빠르게 진행하는 한국의 호텔업계의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샤오홍슈에 대한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중국마케팅중국sns마케팅호텔샤오홍슈체험단샤오홍슈
목록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식회사차이커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