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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마케팅] 중국AI기술, 초고속으로 발전 중(1)

2024.05.20 09:34

주식회사차이커

조회수 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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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중국 SNS 마케팅을 전문으로 하는 차이커(CH!KO)마케팅입니다

인공지능 또는 AI(artificial intelligence)는 인간의 학습능력, 추론 능력, 지각 능력을 인공적으로 구현하려는 컴퓨터과학의 한 부분입니다. AI 기술은 미국이 앞서도 있으나 빠른 속도로 맹추격해오는 중국의 기세 또한 심상치 않습니다. 중국의 AI 기술의 현시점과 AI를 접목한 마케팅 기술을 선보이는 중국 시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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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2024 춘절, AI 앵커의 뉴스 진행

지난 춘절(설) 중국 대륙을 뜨겁게 달군 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AI 앵커가 등장하여 춘절 저녁 뉴스 전체를 진행한 것입니다. 지난 2월 10~11일 저녁 시간 방영되는 뉴스 코너 '항저우 뉴스'를 남녀 AI 앵커가 하루씩 맡아서 진행하였습니다. 두 앵커는 실제 앵커인 '위천(雨辰)'과 '치위(麒宇)'의 모습을 그대로 형상화한 것으로 이름은 '샤오위(小雨·여)'와 '샤오위(小宇·남)'입니다. 실제 여성, 남성 앵커를 모델로 하여 구현해낸 AI 앵커의 모습은 실제 앵커의 외형뿐 아니라 목소리, 어투, 표정까지 유사할 정도로 자연스럽게 재탄생하였습니다. 언뜻 보면 실제 사람처럼 보인다는 평가를 받을 정도입니다. AI 앵커가 뉴스를 진행하는 동안 실제 인간 앵커는 고향으로 돌아가 가족들과 춘절을 보냈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2018년 AI 앵커가 처음으로 선보였습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지난 2018년 11월 중국 저장성 우전에서 진행된 세계 인터넷 대회에서 자사 남성 앵커 추하오의 얼굴 모양과 목소리를 합성해 만든 AI 앵커를 선보였는데요. 이후에도 2019년 신화통신이 새롭게 선보인 여성 AI 앵커가 등장하였고,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 때는 중국 국영 CCTV가 청각 장애인들의 중계 시청을 위해 바이두가 개발한 'AI 수어 앵커'를 도입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뉴스의 일부만 진행하였던 이전과 뉴스 전체를 진행한 것은 이번 항저우 TV 춘절 뉴스가 처음입니다.



Ⅱ. 알리바바의 생성 인공지능 모델 '통이치안원'(通义千问)

중국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AI 관련 산업은 더욱 확장되고 있습니다.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라는 큰 기업들도 AI 산업에 뛰어들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챗 GPT를 만들어내고 얼마 안 있어 중국도 중국판 챗 GPT의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가 발표한 생성형 AI '통이치엔원'이 대표적 사례라고 할수있습니다. '통이치엔원'은 단순한 대화 채팅만을 지원하는 것이 아닌 회의록, 엑셀 정리 등 다양한 업무성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알리바바는 모든 알리바바 플랫폼에 '통이치엔원'의 인공지능 기술을 추가할 것이라고 전하였습니다. 이 중에는 대표적으로 스마트오피스 플랫폼 ‘딩딩’과 중국 대표 전자상거래 플랫폼 ‘타오바오’가 있는데요. '딩딩'과 '통이치엔원'의 결합을 통해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든 인공지능을 사용한 편리한 작업환경이 구축되었습니다. 통이치엔원 2.0버전은 수천억 개의 매개변수를 가진 일반 대규모 언어 모델로, <언어 이해, 산술문제 해결, 질문 답변>에 이르는 다양한 영역의 언어적 능력을 선보이며, 더 나아가 복잡한 지시를 이해하고, <카피 라이팅, 추론, 암기> 등에서 놀라운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모델은 웹사이트와 모바일앱을 통해 일반인이 이용할 수 있고, 개발자는 API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이치엔원은 시, 노래, 소설의 창작과 같이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한 분야에서도 널리 활용될 수 있으며, 이메일, 마케팅 방안, 기획안, 계획서 작성 기능과 같이 현실 사무환경에서의 필요한 요소까지 탑재되어 있어 대중적이며, 보편적인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통이치엔원을 활용해 기업의 방향에 적합한 AI 고객서비스, AI 상담사, AI 비서, AI 디자이너 등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온라인쇼핑에서도 그 장점이 두드러집니다. 타오바오와 통이치엔원과의 결합은 구매자들의 편리함과 쇼핑 만족도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빅테이터를 이용해 원하는 쇼핑 품목을 나열해 주고, 구매를 원하는 상품의 특징과 취향을 빠르게 파악하여 추천 리스트를 작성하는 역할을 통해 더욱 AI에 대한 쇼핑 의존도가 높아지는 현상이 생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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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앵커를 활용한 방송과 AI기술을 접목한 전자상거래분야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AI가 활용되며,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시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중국의 자율주행 자동차 분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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