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한국 최초 뷰티업계 매출 1위를 기록한 CJ올리브영의 미래 사업은?

마케팅 인사이트·1,649·2024. 03. 27

클릭을 부르는 CTA 버튼 카피 라이팅 전략

사용자의 특정 행동을 유도하고 참여시키는 CTA 버튼은 작지만 강력한 역할을 합니다. 웹사이트, 앱, 이메일 등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에서 활용되며, 우리 비즈니스에 필요한 핵심 액션을 이끌죠. 이 CTA 버튼이 제 기능을 하려면 우선 사용자가 기꺼이 ‘클릭’하고 싶은 마음이 들어야 하는데요. 간단하지만 확실한 문구로 고객들을 움직일 수 있는 CTA 카피 라이팅 전략을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CTA의 기본 개념

CTA는 "Call to Action"의 약자로, 유저의 특정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요소나 문구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회원가입이나 구독과 같은 전환율 향상, 또는 구매 유도의 목적을 가지죠. SNS 공유 촉진을 목적으로 설계되어 사용자가 브랜드와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게 돕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콘텐츠 알림 설정을 통한 리텐션 유지, 리드 혹은 피드백 수집 등 다양한 액션을 유도하는 목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이 많은 목적들을 달성하기 위해선, 눌러보고 싶게끔 만드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클릭이 발생하지 않으면 아무리 리소스를 들여 만든 CTA더라도 소용 없게 되니까요.


CTA 버튼 클릭 수 개선 방법

그렇다면 CTA 버튼의 클릭 수를 높이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매번 디자인에 변화를 주어 가시성을 높이거나,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더해 재미를 주는 식으로 클릭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엔 개발 및 디자인 리소스가 많이 들어 비효율적일 수 있죠. 따라서 디자인으로만 CTA 버튼 클릭 수를 개선하려는 접근은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신, CTA 버튼의 문구를 잘 작성하는 방법으로 클릭 수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쉽고 간편하지만 가장 강력한 방법이죠. “한 문장이 천 개의 언어를 이긴다”라는 말이 있듯, 카피 라이팅만으로도 유저의 클릭을 만들어 낼 수 있어요.


CTA 버튼 카피 라이팅 전략

1️⃣고객 한 명과 대화하듯이 작성하기

CTA 버튼은 고객 한 명을 대상으로 직접 말을 거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게 좋습니다. 브랜드로부터 개인적인 연결성을 느낄 수 있어야 호기심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비슷한 맥락으로, 딱딱한 느낌이 들 수 있는 형식적인 말투는 심리적인 거리감을 유발할 수 있기에, 대화를 하는 듯한 부드러운 톤 앤 매너로 작성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2️⃣행동 단어 넣기

call to ‘action’인 만큼, 사용자에게 명확한 행동을 유도해야 합니다. ‘지금 시작하기’ ‘즉시 등록하기’ ‘더 알아보기’와 같은 구체적인 동사를 사용하여 유저가 원하는 액션을 취할 수 있도록 안내해 보세요. 이렇게 명확한 표현은 사용자가 CTA 버튼 클릭 이후에 전개될 상황을 예측하도록 돕기 때문에, 더 즉각적인 반응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단, ‘수신 동의하기’ ‘알림 설정하기’와 같은 문구는 아무리 명확한 동작 단어가 쓰였다 하더라도 클릭 수 개선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스팸 메일, 불필요한 알림 등의 부정적인 경험이 있는 유저들은 이런 문구에 거부감을 느끼기 때문이죠. 그렇지 않은 유저들이라도, 해당 문구만 보았을 때는 알림 설정이 왜 중요하고 어떤 혜택이 있는지에 대한 가치 제안이 부족해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신 소식 받기’ ‘특별 혜택 놓치지 않기’와 같은 우회적인 뜻을 담아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3️⃣ 클릭한 유저가 얻을 수 있는 가치를 명시하기

CTA 버튼을 클릭하면 사용자가 얻게 되는 혜택을 명시적으로 표현하여 사용자의 이익을 부각시켜야 합니다. 클릭을 눌렀을 때 나에게 돌아오는 장점이 아무것도 없다면, 누를 이유가 없겠죠. 따라서 ‘무료 체험하기’ ‘특별 할인받기’와 같이 혜택을 강조하며, 클릭했을 때 얻게 되는 가치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게 좋습니다. 


4️⃣ FOMO 자극하기

FOMO(Fear of Missing out)는 사람들이 특정한 경험이나 기회를 놓치지 않으려고 하는 욕구를 일컫습니다. 우리는 이 욕구를 자극해 특정 행동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CTA 버튼 문구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한정판 기회’ ‘오늘만 특별 혜택’ ‘놓치지 마세요’와 같은 표현을 통해, 사용자가 이 기회를 놓치지 않게끔 긴장감을 조성해 보세요. 사람들은 제한된 기회나 특별 혜택임을 강조할 때 빠르게 결정을 내리고 행동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한정 기간 진행하는 마케팅 캠페인을 예정 중이라면 이 카피 전략이 가장 적합할 수 있습니다.


5️⃣사회 증명(Social Proof) 심리 활용하기

사회 증명(Social Proof) 심리는 사람들이 다수의 다른 사람들의 행동, 의견 등을 보고 그것을 따르려는 심리적 경향을 나타냅니다.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말이죠. 따라서 원래는 특정 상품이나 브랜드에 관심이 없어도, 많은 사람들이 사용한다는 것을 발견하면 자연스럽게 마음이 이끌리는 심리를 카피에 녹일 수 있습니다. ‘10만 명이 사용한 제품 알아보기’ ‘300번째로 입장하기’ 등 심리적 트리거를 활용하는 문구로 클릭 수를 증폭시켜 보세요.


6️⃣합리적인 선택임을 강조하기

대부분의 고객들은 합리적인 소비를 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CTA 버튼 카피에 경쟁사와의 차별성을 강조하여, 여러 대안 중 왜 우리의 제안이 더 합리적인지 전달하세요. 가격적인 측면에서든 품질 측면에서든, 우리 브랜드를 택했을 때 가장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다는 내용을 전하면, 사용자의 클릭 심리를 자극하는 동시에 브랜드의 가치도 부각시킬 수 있습니다. 


💡소비 심리가 다소 위축된 오늘날, 이미 보편화된 ‘할인’ 관련 카피는 사용자의 피로도를 오히려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격적 측면에서 합리성을 부여하고 싶다면 ‘할인’ 대신 ‘절약하기’ ‘아끼기’와 같은 워딩을 활용해 보세요. 소비자의 클릭 심리를 자극하고, 우리 브랜드를 선택할 시 얻게 되는 가치도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하는 CTA 버튼 카피

🔴과도하게 유행어나 밈을 사용하는 경우

과도한 유행어나 밈 사용은 CTA 버튼 클릭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물론 새롭고 재미있는 유행어를 적절히 반영하는 것은 괜찮지만, 지나치게 사용하면 되려 진정성을 잃어버리게 되죠. 간혹 일부 사용자들은 그게 무엇인지조차 파악하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또한, 유행어나 밈은 이미 다른 곳에서도 사용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흥미보단 피로감을 느끼기 쉬운 워딩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CTA 버튼에는 모든 사용자들이 이해하기 쉽고 공감할 수 있는 언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구가 너무 길 경우

CTA 버튼의 문구가 너무 길면, 일차적으로 사용자의 주의를 단번에 끌지 못하고, 그들이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지 이해하기 어려워집니다. 특히 긴 문구는 모바일 화면의 UX 측면에서 부정적인데요, 화면 크기가 작기 때문에 버튼이 매우 가득 차고 복잡해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끝까지 읽고 이해하는 데 시간이 소요되는 긴 문장보다, 직설적이고 요약된 표현을 사용하여 CTA 카피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긴 설명 끝에 핵심적인 ‘액션’을 유도하는 CTA 버튼은 우리 비즈니스에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 버튼이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카피가 필요하다는 걸 잊지 마세요. 잘 쓰인 문구 하나로도 클릭을 유도하기엔 충분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CTA 버튼 카피 라이팅 전략을 참고하여, 성공적으로 KPI를 달성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CTA카피카피라이팅CTA버튼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스모어
성과로 이어지는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전략부터 당장 써먹는 콘텐츠 마케팅 꿀팁까지, 마케터를 위한 인사이트 창고입니다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도다마인드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