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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픽레터·762·2024. 04. 25

5월 연휴 대비 시즈널 마케팅 전략 총정리📆

12개의 꿀팁으로 시즈널 마케팅 성과를 높이세요!

5월엔 유독 행사가 많죠! 어린이날을 시작으로 어버이날, 스승의 날, 부처님 오신 날 등 많은 기념일이 몰려 있어요. 이번 어린이날은 일요일이지만 다음 날인 6일이 대체공휴일로 지정돼서 3일간의 연휴가 생겼습니다😍 모두에게 반가운 소식이지만, 특히나 마케터에겐 더더욱 반가운 소식일 거예요. 대부분의 브랜드에게 연휴는 연간 매출의 대부분을 맡고 있거든요! 따라서 마케팅 전략을 일찍, 그리고 사려 깊게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시즈널 마케팅 전략을 함께 알아볼까요?



시즈널 마케팅 전략📆

연휴의 수익을 극대화하려면 다음의 12가지 팁을 적용해 보세요!


1. 프로모션 방식 결정하기

소비자들은 기업이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한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고, 항상 더 싸게 살 수 있는 방법을 물색하죠🔍 따라서 조기에 전략을 세우고, 고객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방법들을 미리 생각해두어야 해요. 자사 쇼핑몰에서 큰 규모의 할인을 제공하거나, 잠재 고객의 실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단기 프로모션을 준비하세요. 할인 코드가 담긴 쿠폰을 제공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죠!



✅참고하세요!

디지털 쿠폰은 배포하는 데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면서도 과거와 현재 고객을 모두 아우르며 참여율을 높이고 고객을 유지하는 최적의 방법입니다.



2. 혜택 제안하기

연휴가 다가오면 소비자는 휴가를 준비하거나 약속을 잡느라 더욱 바빠지죠. 이때, 혜택이 담긴 CRM 마케팅으로 고객의 이목을 끌어보세요! 고객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서 혜택을 안내하거나, ‘지금 구매’와 같은 CTA 버튼이 담긴 이메일을 발송해보세요💌


이전 구매를 기반으로 혜택을 개인화해서 독특한 혜택을 보여주거나, 세트 상품 구성 등을 제안하세요. 세트 상품에 ‘할인’이라는 보너스가 더해진다면 구매를 유도할 수 있을 거예요.





3. 안부를 묻는 인사 전하기

추석과 같은 명절에는 충성 고객에게 감사 카드를 보내는 것이 중요한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감사 카드는 고객으로 하여금 진정성을 느끼게 하고 브랜드가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챙겨준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게 하죠.📫 그리고 그들이 가족과 친구들을 위해 쇼핑을 할 때 우리 브랜드가 제일 먼저 떠오를 거예요!


4. 향수를 자극하기

명절이나 휴일에는 누구에게나 소중한 추억이 있죠. 특히 추석, 설날 같은 큰 명절이나 크리스마스의 경우에는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낸 행복한 기억이 있을 거예요🎇 여러분의 캠페인이 그때의 행복한 기억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디자인해보는 건 어떨까요?


매장 내 디스플레이나 온라인 랜딩 페이지 등을 레트로 스타일로 꾸며 어린 시절을 회상하게 하거나, 가족과의 기억을 자극하는 디자인이 도움이 될 거예요.





💡TIP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것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정서적 연결을 강화하고 브랜드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5. 충성 고객에게 집중하기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절대 충성도가 높은 고객을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단골 고객은 매출의 2/3 가량을 차지한다고 해요. 그들을 계속해서 연결하고 이탈하지 않도록 붙잡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최고의 고객에게 특별한 선물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세요! 전통적인 방식인 ‘우편’을 통해 충성 고객에게 손으로 쓴 연하장을 보낼 수도 있겠죠. 올드해 보이지만, 손편지는 그 어떤 것보다 진심을 가득 담아 전하며 감동을 줄 수 있답니다. 이 전략은 고객의 관심을 끌고 여러분이 고객을 신경 쓴다는 걸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어요.



😯알고 계셨나요?

Clarus Commerce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연휴 동안 소비자의 81%가 특정 브랜드의 로열티 프로그램 때문에 쇼핑을 했고, 61%는 할인을 받기 위해 로열티 프로그램에 가입했다고 합니다.



6. 모바일을 최대한 활용하기

지난 몇 년 동안 SMS 마케팅과 문자 마케팅은 전자 상거래에서 점점 더 중요해졌어요📱 Adobe는 2021년 연휴 동안 88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이 모바일을 통해 이루어졌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모바일 친화적인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을 만들고, 온라인 스토어를 모바일에 맞게 최적화하세요! 문자를 통한 시즈널 마케팅을 하기로 결정한 경우, 고객은 모바일로 쉽게 링크를 클릭해서 제품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어요.


7. 무료 배송 제공하기

온라인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 연중무휴로 무료배송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좋은 특가 상품이지만, 현실적으로 어렵죠. 하지만 연휴 시즌만이라면 강력한 판매 전략이 될 수 있어요!📦


연휴 동안 모든 구매에 대해 무료배송을 제공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그리고 소비자가 알 수 있도록 대대적으로 홍보하세요! 마케팅 이메일에 무료 배송 제공이라는 내용을 포함하고 홈페이지 전체에도 눈에 띄게 표시하세요.


8. 휴일 분위기 형성하기

소비자들은 단순히 선물을 사기 위해 쇼핑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기념일 분위기도 원해요. 명절선물세트를 사면서 추석/설날을 실감하는 것처럼요! 기념일에 맞는 창 디스플레이, 홈페이지, 랜딩 페이지로 업데이트 하세요🎄


매장이나 온라인에서는 휴일 선물 포장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연휴 기간에만 제공되는 특별한 한정판 제품을 판매하는 것도 좋아요. 만약 여러분의 브랜드가 연휴 동안 자선 활동을 한다면, SNS 피드에 사진을 게시해서 팔로워나 소비자가 여러분의 자선 활동을 알 수 있도록 홍보하세요! 브랜드가 단순히 명절을 판매의 수단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진심으로 명절 분위기를 느끼고 있다는 걸 전달할 수 있어요.


9. SNS 채널 범위 늘리기

이미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같은 SNS를 마케팅에 활용하고 계시겠지만, 다른 채널도 고려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예를 들어 핀터레스트의 경우 SNS 마케팅 채널로 그다지 주목받지 못하지만, 수백만 명의 충성도 높은 사용자들이 여러분의 콘텐츠를 기다리고 있어요🤗 제품에 맞는 SNS 채널을 선택하고 특별한 마케팅이나 광고를 계획해보세요!


10. 비디오 마케팅 시도하기

숏폼 등 비디오를 활용해서 브랜드를 성장시키는 사례가 늘고 있어요. 소비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와 기업에 대한 비하인드 비디오를 좋아하죠🎬 이번 연휴에는 직원들에게 좋아하는 연휴 관련 추억을 공유해달라고 요청하거나 소비자들에게 연휴 준비와 관련된 사업을 엿보게 함으로써 회사의 인간적인 면모를 보여주시는 건 어떨까요? 제품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귀엽고 재미있는 시즈널 마케팅 영상도 브랜드가 휴일 시즌을 활용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어요😊


11. 오프라인 매장 이벤트 진행하기

소비자들은 연휴에 매장에서 쇼핑하는 것을 선호해요. 고객이 매장에 들어오면 구매 분위기를 낼 수 있도록 무료로 음료를 제공하거나 엔터테인먼트 및 제품 시연과 같은 고객의 이목을 끌만한 특별한 이벤트로 고객을 맞이해보세요. 휴일 분위기를 낼 수 있는 공간 마케팅도 중요하겠죠!🎈


12. 고객들의 휴가 파트너사가 되기

소비자들은 연휴 동안 휴가를 가거나 주위에 선물을 많이 하게 되죠. 이를 계획하는 일은 그들에게 큰 스트레스를 줄 수 있어요. 이들의 휴가 계획, 선물 포장의 부담을 덜어주는 콘텐츠나 제품, 서비스 등을 제공해보는 건 어떨까요?


예를 들어 술 배달 서비스 드리즐리(Drizly)는 화이트 글러브 서비스(White Glove Service)를 제공하여 제품 추천 및 배달을 포함한 시즈널 마케팅을 진행했다고 해요🍾 이처럼 명절 선물세트를 추천하거나 무료로 선물 포장을 해주는 것도 고객이 여러분의 브랜드를 찾을 수 있는 좋은 전략이 됩니다.



시즈널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가장 적절한 타이밍은?📆


그렇다면 언제부터 시즈널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할까요? 미국의 마케팅 회사들은 11월에 예정된 블랙 프라이데이와 사이버 먼데이를 대비해 5월까지 시즈널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고 해요. 다음 팁을 고려해서 적절한 시즈널 마케팅 전략을 세워봅시다!


1. 여러분이 홍보하고 싶은 제품과 홍보 방식을 결정하세요.

2. 마케팅 전략을 알려줄 주요 카피를 만들고 메세지를 작성하세요.

3. 타겟 고객을 설정하고 그들에게 언제 연락해야 하는지 확인하세요. 예를 들어, 추석과 설날에는 부모님과 자녀를 모두 챙겨야 하는 3040 세대를 겨냥할 수 있습니다.

4. 이벤트를 계획하세요. 휴일을 테마로 한 오프라인 매장 내 이벤트나 온라인 프로모션을 개최하세요.

5. 휴일을 대비하는 마케팅 TF팀을 만드세요. 시즈널 마케팅 비용을 진두지휘할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를 고용하거나 팀을 구성하여 프로모션을 위한 홍보물이나 배너 등을 제작하세요.



시즈널 마케팅 전략을 실행할 타이밍은?📆


주요 브랜드들은 시즈널 마케팅을 일찍부터 시작합니다. 많은 가게들이 8월이나 9월에 할로윈 장식과 진열을 하고, 11월에 크리스마스 장식을 올리는 것처럼요. 이는 쇼핑 시즌이 길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연휴 직전에 홍보가 시작된다면 여러분의 브랜드는 경쟁에서 밀릴 수밖에 없습니다. 소비자는 연중 내내 쇼핑을 하고 있어요. 수요가 많은 제품을 판매한다면, 연말연시 프로모션을 7월부터 시작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개학시즌이 끝난 후 9월에 프로모션을 시작하세요!




위 아티클은 아래 링크를 번역 및 편집하여 작성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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