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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퀴-즈 8월호 정답 풀이

1. 네이버제트가 운영하는 서비스로, 국내의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은 무엇일까요?

  • 정답 : 제페토
제페토는 네이버제트(Z)가 운영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아바타를 활용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어 M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2. 펭귄 효과는 다음 중 어떤 것을 일컫는 용어일까요?


  • 정답 : 다른 사람이 상품을 사면 이를 따라 사는 현상
'펭귄 효과'는 펭귄의 습성에서 나온 용어로, 누군가 먼저 특정 상품을 구입하면 이를 따라 구매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펭귄들이 바다에 뛰어들기를 주저하다가 그 중 한 마리가 먼저 바다로 뛰어들면 나머지도 첫 번째 펭귄을 따라 바다로 뛰어드는 모습에서 유래된 것입니다.

3. '이것'은 자신의 실속만을 차리는 소비자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기업의 경품이나 이벤트 혜택과 같은 이익만을 누리고, 실질적으로 매출에는 도움을 주지 않는 고객을 뜻하는 말은 무엇일까요?

  • 정답 : 체리피커
체리피커는 케이크 위에 올라간 체리만 골라먹는 행위에서 나온 표현으로,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으면서 경품이나 이벤트 혜택 등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점에만 관심을 두는 소비자를 의미하는 말입니다.

4. 인스타그램에서 스토리 광고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세로 형식의 이미지나 동영상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

  • 정답 : X
인스타그램에서 스토리 광고를 사용할 때, 세로 이미지나 동영상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긴 하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광고 관리자에서 '자동 스토리 템플릿'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준비한 소재를 스토리 광고에 적합한 형태로 자동 변환하거나, 기존 이미지 또는 동영상을 직접 편집할 수 있습니다.

5. 이메일 마케팅에서 수신 대상자의 동의를 받은 경우에만 메일 발송이 가능한 서비스 방식을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옵트인
옵트인(Opt-in)은 당사자가 개인 데이터 수집에 동의하기 전까지는 당사자의 데이터 수집을 금지하는 제도입니다. 기업과 같은 단체가 광고를 위한 메일을 보낼 때, 수신자의 허락을 얻어야 메일을 발송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도 옵트 인(Opt-in)방식입니다.

- 옵트아웃: 당사자가 자신의 데이터 수집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명시할 때 정보수집을 금하는 방식
- 엠본: 인터넷에서 특정한 다수의 사람들에게만 멀티미디어 정보를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가상 망
- 캐티즌: 인터넷 방송을 즐기는 사람을 일컫는 용어

6. 다음 이미지에서 **브랜드가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은 무엇일까요?


  • 정답 : 니치 마케팅
니치 마케팅은 '틈새시장'이란 뜻을 가진 말입니다. 시장의 빈틈을 공략하는 상품을 생산해 특정 소비계층을 상대로 판매하는 마케팅 전략을 의미합니다.

- 뉴로 마케팅: 무의식에서 나오는 상품에 대한 감정, 구매 행위를 분석해 마케팅 전략에 적용하는 기법
- 코즈 마케팅: 기업의 경영 활동과 사회적 이슈를 연계시키는 마케팅 기법
- 스웨그 마케팅: 사회적인 이슈를 빠르게 캐치해 재미 요소를 가미함으로써 이목을 끄는 마케팅 기법

7. 퀵커머스는 택배의 저렴함과 퀵서비스의 빠름을 조합한 서비스입니다. 다음 중 퀵커머스 사례가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hint: 불꽃 튀는 퀵커머스 경쟁 엿보기)

  • 정답 : 마켓컬리
퀵커머스는 빠르다의 퀵(Quick)과 상거래를 뜻하는 커머스(Commerce)의 합성어로, 배달의민족에서 처음 시작한 'B마트' 이후 여러 기업들이 참여하며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현재 B마트(배달의민족), 쿠팡이츠, 우리동네딜리버리(GS25), 부릉마트(오아시스·부릉) 등이 퀵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8. 네이버에서 자주 검색되는 오타 키워드는 '이것'으로 지정되며 해당 키워드를 입력할 경우 정타 키워드로 자동 변환하여 검색 결과가 나타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변환키워드
네이버에서 자주 검색되는 오타 키워드는 '변환키워드'로 지정됩니다. 해당 키워드로 검색할 경우 정타 키워드로 자동 변환되어 검색 결과가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펜션'의 영문 오타 'vpstus'을 입력했을 경우, 펜션 키워드 검색결과로 자동 변환되어 나타납니다.

변환키워드로 지정된 오타 키워드의 검색 결과는 별도의 결과보기 링크를 클릭해야만 볼 수 있습니다.

9. 페이스북이 새로운 뉴스레터 플랫폼을 선보였습니다.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뉴스레터를 발행, 구독하고 공유할 수 있는 이 플랫폼은 무엇일까요?(hint: 7월 1일 뉴스 클리핑 슬쩍 보고오기)

  • 정답 : 불레틴
페이스북이 뉴스레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불레틴'을 출시했습니다.

불레틴은 무료 콘텐츠와 유료 콘텐츠를 섞어 제공하며, 유료 구독자는 전용 페이스북 그룹이나 특별 배지와 같은 추가 기능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10. 다음 중 카카오 동영상 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카카오스토리에는 인스트림 광고만 노출된다
카카오스토리에는 아웃스트림 광고만 노출되며, 카카오스토리 사용 시 소식 피드 사이에 자연스럽게 광고가 노출됩니다.

11. 이 광고는 어플리케이션 내에 나열된 광고 목록을 소비자가 직접 선택해 완수하면 특정 보상을 대가로 받는 보상형 광고의 일종입니다. 소비자의 심리적 거부감이 비교적 낮은 '이 광고'는 무엇일까요?


  • 정답 : 오퍼월
오퍼월 광고는 어플리케이션 내에 나열된 광고 목록을 소비자가 직접 선택해 완수하면 특정 보상을 대가로 받는 보상형 광고의 일종입니다. 소비자가 직접 광고를 선택하여 참여하기 때문에 광고에 대한 심리적 거부감이 비교적 낮은 편입니다.

- 시즐: 소리를 통해 제품 이미지를 연상시키게 하는 광고 기법
- 푸티지: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의 영상을 광고로 활용하는 기법
- 더블업: 계열사 제품 등 특정 제품을 소품으로 활용하는 광고기법

12. 다음 중 김마리씨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소비자 유형은 무엇일까요?


  • 정답 : 앰비슈머
앰비슈머는 가치관의 우선 순위에 있는 것에는 소비를 아끼지 않는 대신, 우선 순위에 없는 것에는 소비를 아끼는 소비자를 의미합니다.

- 모디슈머: 제조사가 제시하는 방법을 따르지 않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
- 트윈슈머: 인터넷의 사용 후기를 참고해 물건을 구매하는 소비자
- 그린슈머: 환경보호에 도움이 되는 제품 구매를 지향하는 소비자

13. 다음은 구글 알고리즘이 홈페이지의 품질을 평가하기 위한 지표인 '전문성, 권위성, 신뢰성'을 축약한 단어입니다. 구글의 검색 결과 랭킹에 영향을 미치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E-A-T
E-A-T는 Expertise(전문성), Authoritativeness(권위성), Trustworthiness(신뢰성)을 축약한 단어입니다.
구글 알고리즘은 홈페이지 내에 과도한 광고와 질 낮은 콘텐츠가 많을 경우, 해당 홈페이지의 검색 결과 랭킹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이 지표를 준수하여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4. 인스타그램 스토리에는 전체 길이 ( )초 이하인 동영상 광고가 재생되며, ( )초가 넘는 동영상 광고는 별도의 스토리 카드로 분할됩니다. ( )에 들어갈 숫자는 무엇일까요?

  • 정답 : 15
인스타그램 스토리에서는 전체 길이가 15초 이하인 동영상 광고가 재생됩니다. 15초가 넘는 동영상 광고는 별도의 스토리 카드로 분할됩니다.

15. 다음 네이버 광고 상품 중 DA(Display Ad)가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클릭초이스 플러스
네이버 클릭초이스 플러스 광고 상품은 '검색광고' 상품입니다.
클릭초이스 플러스 상품은 모바일 이용자에게 업체 및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모바일 통합검색 페이지의 해당 업종 영역에 최대 5개가 노출되며, '더 보기' 링크를 통해 광고가 추가 노출됩니다.

16. 다음 중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hint: Q레터 "네이버는 왜 플레이스 광고를 출시했을까"에서 정답 찾기!)

  • 정답 : 플레이스 영역 상단에 광고가 최대 4개 노출된다
플레이스 광고는 네이버가 지역소상공인을 위해 만든 광고입니다.

한 사업자 당 사용할 수 있는 하루 광고비는 최대 2만원이며, CPC 방식입니다. 플레이스에서는 모든 광고가 경쟁 없이 균등 노출되고 별도의 키워드 등록 없이 업체 정보를 활용해 연관성 높은 키워드가 자동으로 매칭됩니다.
플레이스 광고는 플레이스 영역 상단에 2개가 노출되고, 지도 검색 결과에 4개까지 노출됩니다.

17. 다음 중 마케팅 용어와 설명이 잘못 연결된 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DT : 일별 거래량
DT는 Duration Time의 약자로 체류시간을 의미합니다. 방문자가 사이트에 방문한 후 떠날 때까지의 시간을 말합니다.

18. 다음 대화를 통해 알 수 있는 ROI와 ROAS는 각각 얼마일까요?


  • 정답 : ROI=400%, ROAS=500%
ROI와 ROAS를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ROI : 광고를 통한 수익 / 광고비 × 100
- ROAS : 광고를 통한 매출 / 광고비 × 100

따라서 대화를 통해 알 수 있는 ROI와 ROAS는 다음과 같습니다.
- ROI = 40,000,000원(매출-광고비) / 10,000,000(광고비) × 100 = 400%
- ROAS = 50,000,000(매출) / 10,000,000(광고비) × 100 = 500%

19. 유미 씨는 자료를 찾던 중, 이런 표시가 붙은 콘텐츠를 발견했습니다. 유미 씨가 이 콘텐츠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2차 저작물에는 해당 콘텐츠보다 더 엄격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한다
이 표시는 CC 라이선스 중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CC BY-SA)' 입니다.
저작자 및 출처 표시와 함께 복사, 배포를 할 수 있으며, 상업적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 저작물을 변경하거나 이 저작물을 이용해 2차 저작물을 만들어도 됩니다. (원 저작자 및 출처 표기 필요)
2차 저작물을 만들 경우에는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20. 다음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디스플레이 광고 상품입니다. 이 중 네이버 메인화면에서 볼 수 없는 광고는 무엇일까요?

  • 정답 : PC통합 우측배너
PC 통합 우측배너 상품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뉴스, 연예, 스포츠 서비스의 우측 영역에 통합 노출되는 배너 상품입니다.

21. 다음은 구글 Ads 광고 비승인 사유에 대한 대화입니다. 이 중, 사실과 다른 말을 하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 정답 : 나미
구글 Ads 정책에 따르면 '대소문자를 과도하게 또는 시선을 끌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실과 다른 말을 하는 사람은 '나미'입니다.

22. PC(데스크톱)에서 유튜브 홈페이지에 방문할 때는 홈 피드 상단에 마스트헤드 광고 영상이 소리 없이 자동 재생됩니다. 마스트헤드 광고는 최대 몇 초 동안 자동 재생될까요?

  • 정답 : 최대 30초
데스크톱에서 마스트헤드 광고 영상이 노출될 경우, 홈 피드 상단에서 최대 30초 동안 소리없이 자동 재생됩니다. 반면, 모바일 및 TV용 유튜브 앱에서는 전체 동영상이 소리없이 자동으로 재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