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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버 마케팅 인사이트·832·2024. 02. 13

유튜브 마케팅과 유튜버 마케팅의 차이

유튜버 협업 마케팅에 대해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크리에이터와의 광고 비즈니스를 더욱 쉽고 편리하게 만드는 크리플래닛입니다.

오늘은 유튜버와 광고를 진행할 때 '유튜브 마케팅' vs '유튜버 마케팅' 중 어떤 걸로 검색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쇼핑 하기 전, 유튜브에 검색해봐요!

2022년 인터넷 이용 실태 조사에 따르면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은 96.1%, 인터넷 검색 시 동영상 서비스를 통해 정보획득을 하는 비중은 54.3%로 전년 대비 7.3%p 늘어났다고 합니다. 저 또한 쇼핑을 할 때 포털 사이트보다는 유튜브에 검색한 빈도가 늘었는데요. 그 이유를 생각해보면, 영상으로는 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뿐만 아니라 색, 부피, 질감, 무게 등 애매한 것에 대한 정보 또한 알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험을 반대로 말하자면, 동영상 콘텐츠를 통해서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을 자세히 설명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에 따라 유튜버와 함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브랜디드 콘텐츠가 마케팅 상품화가 되면서, 유튜버 마케팅에 대한 니즈가 짙어지고 있습니다.





유튜브 마케팅 vs 유튜버 마케팅

‘내 제품을 저 채널에 등장 시키고 싶어!’ 혹은 ‘저 유튜버가 내 제품을 설명해줬으면 좋겠어!’라는 생각으로 많은 광고주 분들은 **‘유튜브 마케팅’**을 검색하셨을겁니다. 그런데 원하는 결과를 찾을 수 없으셨죠? ‘유튜브 마케팅’이라고 검색하셨기 때문입니다. 비슷한 듯 다른 두 개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봅시다.




유튜브 마케팅


유튜브 마케팅은 유튜브 플랫폼 안에서 보여질 수 있는 모든 광고를 말합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인스트림 광고, 범퍼 광고, 인피드 광고 등이 모두 여기에 속하고, 우리가 가장 궁금한! 크리에이터와 협업해서 진행하는 광고도 유튜브 마케팅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1. 인스트림 광고 : 스킵 가능한 5초 광고 또는 스킵 불가능한 15초 광고
  2. (구글 디스커버리 광고) 인피드 광고 : 유튜브 홈이나 검색 결과 상단에 썸네일 형태로 보이는 광고
  3. 범퍼 광고 : 영상 시청 중간에 나오는 6초짜리 광고
  4. 마스트 헤드 광고 : 유튜브 홈 최 상단에 보여지는 광고
  5. ⭐️ 유튜버 협업 광고 : 유튜버와 협업하여 제작한 광고 영상, 유튜버의 채널에 영상 콘텐츠로 올라가는 광고, 유튜브 콘텐츠 자체로 광고 기능을 함, 유튜버 마케팅, 크리에이터 마케팅 등으로도 불




유튜버 협업 광고(= 유튜버 마케팅)

유튜버 마케팅은 유튜브 크리에이터 즉, 유튜버와 함께 영상 콘텐츠를 만드는 광고입니다. 유튜버가 만든 영상에는 홍보할 제품이나 서비스가 직간접적으로 언급 및 노출 됩니다. 언급과 노출, 기획에 따라 브랜디드, 기획, 단순으로 광고 형태가 나눠지며(이는 다른 글에서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렇게 제작된 영상은 유튜버의 채널에 올라갑니다. 유튜버 마케팅은 구독자라는 확실한 시청 타겟이 있기 때문에 타 마케팅에 비해 가격이 비싸지만 주목을 받고 있으며, 유튜버 마케팅 시장은 앞으로 더욱 활성화 될 예정입니다.





오늘은 유튜브 마케팅과 유튜버 마케팅에 대한 차이점을 알아봤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유튜버의 특징과 유튜버 마케팅을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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