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초보들은 위한 네이버 쇼핑 SEO 알고리즘 이해하기 적합도 편

2024.03.11 16:34

13aadq

조회수 609

댓글 3

안녕하세요 보스님들!

애드라이팅 김팀장 처음으로 인사드립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처음으로 제가 작성해 볼 글은 첫 글이라..ㅎ

쇼핑 로직에 대해 간단하게 이해하고 넘어가는 시간 가지겠습니다!

일단 많이 풀려있는 정보다 보니 이미 알고 계실 수도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릴게요😊


네이버는 자체적인 알고리즘을 통해 각 키워드에 등록되어 있는 모든 상품에 점수를 매기고 그 점수를 통해서 순위를 결정하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알고리즘을 이해하는 것이 선행이 돼야 합니다.

이제부터 저와 같이 천천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시죠!




트래픽이 스마트 스토어에 미치는 영향도 (SEO 알고리즘 이해하기)


먼저 스토어를 운영하시는 모든 오픈마켓의 대표님들은 자신의 상품이 상위에 노출되고자 합니다.

수많은 상품 중 보이지 않으면 매출도 일어나지 않으니까요.

그래서 일부 셀러들은 매출, 리뷰 등을 조작하는 '어뷰징'을 통해 부정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런 이유로 네이버 측은 알고리즘의 상세한 내용은 어디에도 공유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알고리즘의 기본적인 구성 자체는 공개를 하고 있는데 해당 자료들을 이해하고 넘어가면 이후 스토어 운영 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거라고 믿습니다 :)


네이버 쇼핑 검색 결과의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검색 알고리즘은 기본적으로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의 3가지로 구성이 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공유되어 있으니 참고 부탁드릴게요!

출처. 네이버 쇼핑

이를 바탕으로 각종 쇼핑 데이터 및 검색 사용자 로그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검색어 및 사용자 요구에 맞게 검색 결과가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검색 결과 품질을 높이고, 사용자에게 다양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한 별도의 검색 알고리즘이 반영되고 이를 보완하는 로직 및 대책이 수시로 변경됩니다.




  1. 첫번째, 적합도!

- 검색어가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브랜드, 속성/태그 등을 통해 어떤 필드와 연관도가 높은지, 검색어와 관련하여 어떤 카테고리를 선호하는지 산출하여 반영


먼저, [적합도]입니다. 적합도는 노출을 위한 기본적인 사항이므로 가이드를 준수하지 않으면 상위에 노출은 물론 원하는 키워드에 노출 자체가 안 되는 현상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1-A 필드 연관도

출처. 네이버 쇼핑 입점 및 광고_상품검색SEO 가이드

예를 들어, 검색어가 "리바트 이즈마인 책상"인 경우 "리바트 이즈마인"은 브랜드 키워드로 인식되고, 상품명에 "리바트 이즈마인"이 기입되어 있는 것보단 브랜드에 "리바트 이즈마인"으로 매칭되어 있는 것이 우선으로 노출됩니다.




1-B 카테고리 선호도


출처. 네이버 쇼핑 입점 및 광고_상품검색SEO 가이드

검색어의 경우 각 검색어에 맞는 카테고리가 존재합니다.

'라탄 바구니'의 경우 정리용품바구니로 등록해야 하는데 바구니 or 빨래바구니 카테고로 등록하게 되면 '라탄 바구니' 키워드가 있어도 카테고리가 정리용품바구니가 아니기 때문에 노출이 안될 수 있습니다.

상품 등록 시 꼭 키워드와 맞는 카테고리를 확인하고 등록하시면 좀 더 오류를 줄일 수 있습니다.




1-C 상품명

출처. 네이버 쇼핑 입점 및 광고_상품검색SEO 가이드

상품명에 많은 단어가 포함되어 있다고 해서 검색이 잘 되는 것이 아닙니다!

상품명에 중복된 단어, 상품과 관련 없는 키워드, 인 정보 등은 제외하고 간결하게 작성해 주세요.


* 상품명 작성 시 기입 순서 *

- 브랜드/제조사

- 시리즈

- 모델명 (모델 코드)

- 상품 유형 (형태)

- 색상 : 다중 색상 허용

- 소재

- 패키지 내용물 수량

- 사이즈

- 성별 나이 표현 (남성/여성/유아)

- 속성 (Spec, 용량, 무게, 연식, 호수)


아래는 대표적인 좋은 상품명 예시입니다. 간결하지만 필요한 모든 정보가 담겨있어요




이미지 - 상품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선명하고 고해상도의 상품 이미지를 권장

(이미지 내에 외곽라인, 과도한 텍스트, 워터마크, 과도한 보정, 초점이 흐려 픽셀이 깨지는 이미지 등은 검색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속성 - 상품 등록 시에 적합한 속성을 정확하게 빠짐없이 모두 작성, 해당 키워드 검색 시 다른 상품에 비해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인식되어 랭킹에 유리할 수 있고 필터링 기능 사용 시 노출 기회가 많아집니다.


태그 : 상품 페이지 내 검색이 가능한 태그를 입력하여 다양하고 세부적인 질의에 대해 검색 결과에서 정확하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한 적합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전부 알맞게 잘 입력한다고 해서 상위에 노출 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이 알고리즘을 이해하는 건 상위에 노출하기 위해서 지키기 위한 공식? 규칙? 과도 같아서 안 지키시고 넘어가시면 노출 자체가 안 되는 현상이 있을 수 있으니 꼭 어느 정도 숙지하고 넘어가 주세요 😊


반응이 나쁘지 않다면 2편에서 인기도, 신뢰도 편으로 뵙겠습니다 😎


정보를 공유하고자 오픈채팅을 만들었습니다.

이제 만든 따끈따끈한 신상이라 저밖에 없어요ㅎㅎ

https://open.kakao.com/o/g0h6Xebg

네이버SEO네이버쇼핑스마트스토어네이버상위노출네이버쇼핑검색
목록글쓰기
댓글 3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